
정독 집중 과정
논술화랑은 한 권의 책을 아홉 번 반복해서 읽습니다. 음독을 통해 빠짐없이 읽고 있는지 확인하며 정독을 습관화 하지요.
또한 이미지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이미지로 전달되는 메세지까지 읽어낸답니다.
한 글자, 한 글자 제대로 읽는 우리는 논술화랑의 느림보 독서가들이지요.
논술화랑에서 다져진 정독 습관은 이후 역사화랑의 다독 집중 과정에서 그 가치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표현 능력 강화
논술화랑의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생각을 또랑또랑 자신감 있게 말합니다.
나를 표현하고 보여주는 것에 망설임이 없지요.
말하기 자신감은 선생님의 칭찬과 호응 속에 자라납니다.
또한 논술화랑은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듣기를 강조합니다. 경청은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여 말하기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지요.
말하기와 듣기는 표현 능력 강화에 있어 상호보완적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만드는 데도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글쓰기 Step By Step
step1. 자신감 획득
혹시 우리 아이의 글이 어른의 것처럼 완벽해 보이길 바라시나요?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 글을 쓸 때 화랑의 아이들은 진지하고 주체적이며 자신감에 넘쳐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랑스러운 결과물이 어른의 잣대로 평가받지 않았을 때 아이의 생각과 글이 자라납니다.
step2. 필력 강화
생각의 속도와 글쓰기의 속도가 일치하지 않았을 때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글쓰기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글쓰기 자신감을 획득한 아이들에게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필력을 키워주는 훈련입니다.
step3. 첨삭 집중 과정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과 필력을 충분히 확보한 아이들은 이후 역사 화랑의 첨삭 집중 지도 과정을 통해 완성도 높은 글쓰기에 도전합니다.